경피적 경막외강 신경성형술
- 신경외과 이현석과장
1. 신경성형술이란?
신경이 디스크나 두꺼워진 인대 등의 주변조직 때문에 눌려 부어있고 염증반응이 있을 때, 이 신경을 주변 조직으로부터 떨어뜨려주고(박리) 안정화 시켜줌으로써 증상이 좋아지게 하는 시술입니다.
2. 신경성형술 적응증
1) 수술 전 단계의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 및 척추관 협착증 환자
2) 디스크 수술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3) 척추의 퇴행성 질환
4) 신경차단술 등 경막외 약물 주입에도 호전이나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
5) 만성 요통환자, 하지 통증 환자와 신경병증성 통증을 동반한 경우
6) 고령으로 수술이 어려운 환자의 경우
7) 내과적인 합병증으로 인해 수술이 어려운 경우
8) 여러 분절에 디스크가 있는 경우
9) 수술을 해야 할 정도이나, 수술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가 너무 큰 환자
3. 시술 과정
특수 영상장치를 보면서 1-2mm 정도의 아주 얇은 관인 카테터를 목이나 허리 등 문제가 생긴 병변에 직접적으로 접근하여 신경을 박리하고 약물을 주입합니다. 대부분 국소마취로 진행되며, 15-20분 정도 소요됩니다. 

< 실제 본원 시술 영상 >

4. 장점
1) 15-20분 정도의 짧은 시술 시간으로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2) 흉터가 남지 않고 출혈이 없어 수혈이 필요 없습니다.
3) 1-2mm 정도의 특수 카테터를 사용하므로 정상 조직 손상이 적습니다. 
4) 시술 중이나 시술 후에 통증이 적습니다.
5. 단점 및 치료 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
 시술로는 디스크나 두꺼워진 인대를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즉 신경을 누르는 병변 자체를 제거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디스크나 협착증이 신경에 자극을 주어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신경주위에 유착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신경 주위에 부종과 경막외강의 정맥울혈 등이 생기며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듯 신경이나 관절을 많이 쓰다 보면 신경과 관절이 손상되면서 염증 물이 나오게 되는데, 이러한 것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찌꺼기 (유착)로 남아 척수신경과 척추관이 들러 붙게 되면서 만성 허리통증과 다리가 저리고 시린감을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신경이 얼마나 눌리고 있냐보다는 염증과 유착을 어떻게 잘 조절하고 치료하느냐가 중요한 것입니다.
6. 치료 후 주의사항
1) 시술 후 다리에 힘이 빠질 수 있어 1-2시간 후 걷기가 가능합니다.
2) 시술 2일 후 샤워가 가능합니다. 
3) 시술 후 2주가 지나면 척추 강화 운동치료 및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You may also like

Back to Top